평화적통일로 가기 위한 [잠정적 특수관계]임을 인식하고 있다. 북측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의전, 회의형식, 분위기 등 모든 측면에서 전통적인 통일 전선 방식의 대남 접근에서 상당히 전환했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남측을 동등한 상대로 인정하는 전제하에 대남사업을 펼친다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통일된 나라에서 바람직한 시민생활을 할 자질과 능력을 갖도록 교육」하는 것이기도 하다. 전자는 주로 시기적으로 보아 통일이 되기 전에 갖는 가치관과 태도이고 후자는 통일 후의 것이 된다. 그러면 어떤 방법이 바람직한 통일방법인가? 말할 것도 없이 민주적·자주적·평화적으로 통일이 되는 것
들어가는 말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주제는 [평화통일과 북한선교를 위한 교회의 과제]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의 관심은 첫째 한반도 평화통일이라는 '평화통일개념의 정립'과 둘째 '북한선교를 위한 교회의 과제'라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1997년 8월15일, 제52주년 광복절 경축식사에
Ⅰ. 서론
오늘날 우리의 경제적 현실과, 경쟁력을 갖춘 나라의 틈바구니 속에서 생존해야 하는 국제정치적 환경은 어느 때보다도 민족 개념의 중요성을 부각시킨다. 하지만 근대 초기 서구의 민족통일운동과 자본주의 발전의 관계가 보여주듯 민족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남․북한의 통일은 자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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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평화 통일을 위한 정신적, 이념적, 신학적 기초를 정립함으로 튼튼한 영적인 기초를 정립해야 한다. 둘째, 공생지향적인 정신자세를 확립해야 한다. 이는 먼저 우리 사회내부에서 계층간, 지역간의 화합과 협력을 공고히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물질만능주의와 극단적 이기주의에 의해
Ⅰ. 서론
통일교육의 근본은 민족 자주 교육이다. 주변 4강의 정치, 경제, 군사적 압박이 엄청난 힘을 갖고 있는 한반도에서 우리 민족의 운명을 온전하게 우리 힘으로 지켜내기 위해서는 민족의 자주적 힘이 불가결한 요소이며, 이런 민족의 자주화는 분단의 극복=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온전하게
통일에 대한 열망과 희망을 안고 한마음과 몸이 되어 한반도 전체가 축제의 장이었다. 그날을 여러분들은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바로 그러한 감동의 물결이 다시 한번 이루어지고 순간을 우리는 지금 두 번째 맞이하고 있다. 한반도 내에서 두개의 다른 체제가 병존하면서 냉전시대에 수많았던 한반도
통일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구나 북핵 문제의 해결 전망이 보이고, 한반도 평화체제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 개최됨에 따라 이번 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있어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제2차 남북 정상회담은 1차 정
Ⅰ. 서론
통일교육은 이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통일의 방도가 ‘공존의 통일’임을 교육해야 한다. 그간의 남북의 통일정책과 통일교육은 자기 체제로의 통일을 전제로 하여 전개되어 왔다. 그러나 그간의 역사적 경험은 이러한 통일정책과 통일교육이 ‘통일’을 위한 현실적 방도가 되지 못함을
Ⅰ. 서론
남북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통일교육으로 지향되어 낡은 사고와 조망의 방식으로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 현실을 직시하여야 할 것이다. 결국 통일교육은 체제적 정치환경의 논리에 대한 깊은 관심도 중요하지만, 민족 통합적 교육 체계를 설정하고 보편적인 입장을 통해 구체성을 띠는